본문 바로가기
우당탕탕 레시피 따라하기

에어프라이어 고구마 굽기, 시간과 온도

by 김끼마 2022. 6. 25.

에어프라이어가 없던 시절에는 냄비, 프라이팬으로 고구마를 찌거나 구웠었다. 하지만 이제 에어프라이어는 집집마다 하나씩은 있다는 필수 주방 아이템! 에어프라이어를 활용하면 훨씬 쉽게 고구마 굽기가 가능하다. 내가 에어프라이어 고구마 굽기에 쓰는 시간과 온도는 이렇다.


에어프라이어 고구마 굽기

  • 재료 - 고구마 (여러 개도 가능)
  • 200도에서 15분 돌린 후, 뒤집어서 15분 (총 30분)

재료는 원하는 만큼의 고구마. 나는 오래 두고 먹는 타입이 아니고, 먹을 만큼만 구워서 바로 먹는 타입이라 1개씩만 굽지만 겹치지 않을 정도로 여러 개 동시에 구워도 된다. 겹치지만 않으면 된다는 것.

 

온도는 200도로 설정한 후, 15분을 돌리고 뒤집어서 다시 15분을 돌려준다. 총 30분이 걸린다.

 

에어프라이어-고구마-사진
깨끗히-세척한-고구마

 

일단 고구마는 굽기 전에 깨끗하게 세척해준다. 직접 해보니 에어프라이어 종이 호일은 깔지 않는 게 더 나았다.

 

조금 더 촉촉한 고구마로 먹고 싶다면 에어프라이어에 물을 조금 담고 돌려주어도 된다. 밤고구마는 물을 담는 게 더 촉촉하게 구워질 수도 있겠다. 나는 호박고구마라서 그냥 물 없이 돌렸다.

 

보통 에어프라이어 고구마는 180도나, 200도에서 돌리는데 빠르게 완성되길 원한다면 200도에서 돌리는 게 좋았다.

 

 

에어프라이어-200도-15분-설정한-사진
200도-15분

 

200도로 설정하고 15분 돌려주는 모습이다. 15분이 끝나면 고구마를 뒤집고 다시 15분 돌려주면 완성이다. 나처럼 고구마 1개만 굽는다면 대충 에어프라이어를 꺼내 손잡이를 잡고 흔들어서 뒤집어줘도 된다. 여러 개 굽는다면 뜨거우니 뒤집을 때 꼭 집게 사용하기!

 

총 30분이 걸려서 오래 걸린다고 느낄 수도 있지만, 고구마는 20분 + 20분 총 40분 돌리는 경우도 흔하다. 즉, 골고루 잘 구워진 고구마를 먹기 위해서는 30~40분은 기본이라는 거다. 개인적으로 30분 정도의 기다림은 별 것도 아니라고 생각함!! (유튜브 보며 휴식하다 보면 시간 순삭...)

 

 

다-구워진-호박고구마-사진
구운-고구마-완성

 

30분의 기다림이 끝나면, 잘 구워진 꿀고구마를 먹을 수 있다. 젓가락으로 콕 찔렀을 때 막히는 부분 없이 쑤욱 잘 들어가면 잘 구워졌다는 것! 큼직한 고구마도 200도에서 15분 + 15분 돌려주면 안쪽까지 골고루 잘 익는다. 나는 처음엔 몇 번 젓가락으로 익었는지 확인을 했었는데, 매번 잘 익어서 최근에는 따로 확인도 안 함!

 

덧붙이자면 에어프라이어 고구마 굽기 레시피는 고구마의 크기나 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렇기에 200도에서 15분 + 15분을 기본으로 하되 덜 익었다면 시간을 추가하고, 너무 익었다면(작은 고구마) 다음엔 시간을 줄이는 등 상황에 맞게 조절을 하면 된다. 촉촉하게 먹고 싶다면 에어프라이어에 물을 조금 담아도 된다.

 

 

나는 호박고구마로만 에어프라이어 고구마 굽기를 해보았지만 밤고구마 또한 온도와 시간에 큰 차이는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다들 맛있는 고구마 드시길~

 

댓글